어깨의 불안정한 구조를 지탱하기 위해 회전근개가 안정성을 주지만 어깨의 움직임이나 자세 이상 등으로 통증이나 움직임의 제한이 오게 됩니다. 이 부분들을 체크할 수 있는 이학적인 검사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능한 우리 몸에서 가장 가동력이 큰 관절입니다. 가로로 올리는 것과 앞으로 올리는 범위가 180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충돌 증후군이나 회전근개 통증 등 어깨 질환으로 관절 문제가 있으면 운동 범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기능적 검사로 시행하는데 움직임의 범위에 따라 통증도 다르고 팔을 드는 도중 통증이 나타나 동작이 끝나기 전에 통증이 사라지는데, 이를 통증활(Painfularch)이라고 합니다.
통증궁 (Painfeularch)
이 통증궁의 각도에 따라 다른 증상이나 질환에 따라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미한 통증이나 거의 느껴지지 않는 통증이 어깨를 옆으로 들어올렸을 때 20~40도로 나타나면 회전근개건염이나 충돌이 있을 수 있고 40~120도에서만 스스로 움직였을 때 나타나도 회전근개건염이나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120~180도 사이에서만 통증을 느낀다면 어깨 봉쇄골관절염이나 병변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40도에서 180도 사이에 통증이 나타나면 회전근개건염이나 충돌이 어깨 봉쇄 골관절염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도에서 180도 초반에 걸쳐 아프다고 하면 어깨관절 관절염, 오십견이라고도 불리는 유착성 관절염, 그리고 급성 석회화 건염이나 견봉하 활액낭염이 의심됩니다.
움직임에 의한 통증 활
1. 외근 검사는 관절 위와 부위에 병변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입니다.
●●:Wiklmeiacommons作成者:Dahandler
2. 내회전 검사는 외회전과 반대로 안쪽으로 회전시켜 봄으로써 회전근개 충돌의 유무를 함으로써 특히 견갑하근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출처 : EBS 명의3. DropArm test 팔을 90도 올리고 천천히 내렸을 때 천천히 부드럽게 내리지 못하거나 팔이 뚝뚝 떨어져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극상근에 관한 것이 많습니다.출처 : EBS 명의참고로 옆으로 올리면 0-15도, 극상근 60도, 삼각근 90도, 상완골과 관절 120도, 전거근, 승모근이 작용합니다. 4. 견갑하근 검사 팔을 내회전시키고 흉곽 뒤쪽에서 누르도록 하여 통증이 유발되는지 근력이 떨어지는지 평가 5. Full cantest, emptycantest(캔 포장, 캔 포장 검사) 극상근 극하근에 대한 검사에서 팔꿈치를 편 채 90도 수평으로 들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캔 포장 검사) 또는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밀어 (캔 포장 검사) 아래로 밀어 저항시킵니다.6. Apley scratch test 아래와 같이 등 긁는 동작을 시킬 때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개괄적으로 검사할 때 사용합니다. 통증이 생겼을 때 회전근개변성건염이 의심되는데, 특히 극상근에 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