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니엘 라마르 다니엘 라마르는 태양의 서커스 부회장으로 23년 전 합류한 뒤 지금까지 수장 역할을 맡고 있다.그는 경영 전문가 출신으로 공연, 예술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창의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했다.창립자 기라리베르테의 가르침을 받았고 제임스 카메론, 비틀즈와도 함께 일했다.그가 말하는 태양의 서커스라는 브랜드의 가치는 과연 무엇일까?이번 강연에서 <태양의 서커스>가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한 비결을 들려준다고 한다.# 태양의 서커스의 탄생 <태양의 서커스>는 39년 전에 탄생했다.몇몇 길거리 공연 아티스트들이 세계를 순회하는 큰 꿈을 위해 공연을 하며 길거리에서 열심히 돈을 벌고 있었다.그러던 어느 날 퀘벡 주 정부가 이들을 지원하겠다는 결정을 알렸다.
<태양의 서커스>는 다른 공연과 단연 차별점이 있다.그리고 세계적인 브랜드가 됐다.
공연 아티스트 1,155명, 작품 45, 누적 관객 4억 명, 연 매출 10억달러, 세계 44개 지역 450개 도시에서 공연 중. 이것이 <태양의 서커스>다.다니엘 라마르
# 태양의 서커스 성공 비결, 태양의 서커스가 성공한 비결은 무엇일까?2020년 3월 13일 세상이 멈췄을 때 44개국 공연이 모두 중단됐고 거액의 수익도 사라졌다.
수익, 공연 일정, 자산도 없었지만 중요한 한 가지가 있었다. 바로 브랜드 가치다.브랜드 가치 덕분에 은행과 투자자들을 설득해 재투자를 받고 회사를 살릴 수 있었으며 공연을 재개하는 데 필요한 3억5천만달러를 마련할 수 있었다.
그래서 항상 브랜드가 최고의 자산이라고 말했다.브랜드 관리에 실패하고 가치를 잃으면 참 힘들다.<태양의 서커스>창립 초기에는 일이 잘 되지 않았다.캐나다의 겨울 날씨 덕분에 1년에 몇개월밖에 공연할 수 있지 않았다.그러나 전환점이 찾아왔다.창립자는 태양의 서커스가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성공해야 한다며 LA의 한 축제 주최 측과 접촉하고 일생 일대의 회의를 가졌다.창립자는 공연 예술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잘 되면 사업은 궤도를 타요.공연이 안 되면 텐트를 팔고 몬트리올로 돌아옵니다.”그 공연이 태양의 서커스의 전환점이 됐다.LA에 도착한 후 창립자는 술집, 식당, 나이트 클럽을 돌며 할리우드의 유명 인사들을 만나고 공연을 보러 오라고 말했다.초연에 탐·크루즈, 스티븐·스필버그 등 많은 유명인이 찾아왔다.”태양의 서커스”는 불과 48시간 후에 화제가 되고 잠시 후 순회 공연을 시작했다.다음 전환점은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린 첫 공연<미스터>이었다.検出された言語がありません。
入力言語を確認してください。이곳을 기점으로 한 모든 공연이 최고의 화제가 되었다.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450개 이상의 도시에서 태양의 서커스 공연이 개최되고 있다.태양의 서커스의 모든 공연은 적어도 20개국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수많은 문화와 가치관, 시각이 반영된 다양성의 상징과도 같은 공연이다.현지인, 현지 기획사와 함께 시장을 한 곳씩 확보해 나가며 현재 450개 지역에 진출했는데, 이곳은 모두 세계적 브랜드의 얼굴이 됐다.그런 다양성 또한 태양의 서커스 공연이 전 세계로 통하는 이유다.태양의 서커스는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창조성의 한계에 도전하고 있다.매번 사람들의 기대를 넘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놀라게 해야 한다.# <태양의 서커스>와 <비틀즈>의 만남, 태양의 서커스에 큰 도움을 준 일화가 있다.몬트리올 파티장에서 매년 포뮬러 원 그랑프리를 기념하는 파티가 열린다.조지 해리슨(ジョージ·ハリ·はスン計画彼)은 그에게 함께 뭔가 계획을 세우자고 말했다.”기분이 좋으면 같이 할 수 있는 건 없는지 회의를 해보고, 기분이 안 좋으면 맥주나 한 잔 하자.” 조지 해리슨과 맥주라도 마실지 인생 최고의 회의를 하게 될지 전혀 모른 채 다니엘 라마르와 창립자는 런던행 비행기에 올랐다.조지 해리슨의 연락을 기다리는 동안 겨우 전화가 왔다.곧바로 차를 타고 런던 만다린 호텔로 향했고, 도착한 장소에 비틀즈 멤버들이 모여 있었다.30년간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사들이 비틀즈 음악으로 공연하려 했지만 비틀즈의 성에 찬 회사는 없었다.그러나 <태양의 서커스>는 해냈다.비틀즈 러브가 처음 선보인 날 공연은 전 세계에 보도됐고, 덕분에 태양의 서커스는 한 차원 진화할 수 있었다.그때 브랜드의 중요성을 새삼 절감했다.브랜드의 수준은 최종적인 결과로 결정되었고, <태양의 서커스>의 경우 최종적인 결과는 공연이었다. 새로운 공연을 기획하고 선보일 때 항상 큰 부담을 느끼는데, 이 최종 결과에 브랜드의 화제성이 달려 있는 것이다.다네르 라마르비틀즈 러브가 처음 선보인 날 공연은 전 세계에 보도됐고, 덕분에 태양의 서커스는 한 차원 진화할 수 있었다.그때 브랜드의 중요성을 새삼 절감했다.브랜드의 수준은 최종적인 결과로 결정되었고, <태양의 서커스>의 경우 최종적인 결과는 공연이었다. 새로운 공연을 기획하고 선보일 때 항상 큰 부담을 느끼는데, 이 최종 결과에 브랜드의 화제성이 달려 있는 것이다.다네르 라마르